이 사업은 교육부, 고용노동부, 경기도교육청,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력하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의 기업 적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학생들이 2년에 걸쳐 학교와 기업을 오가며 도제식으로 기술 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으로 본교에서는 IT전자과, 금형디자인과, 컴퓨터응용기계과, 자동차과 2,3학년 학생들 200여명이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부천지역의 산업단지와 연계하여 도제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하게 함으로써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취업맞춤반)
이 사업은 중소기업청과 교육부, 병무청이 협력하여 학교 교육과 기업의 기술 직무와의 미스매칭을 해소하기 위하여 중소기업과 협약을 맺고 해당 기업에서 실제로 수행하는 직무를 분석하여 3학년 때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미리 가르친 다음, 기업에서 채용하는 맞춤형 인재 채용 방식이다. 취업맞춤반 사업은 2005년부터 480개업체 1,112명 학생이 참여하여 중소기업에 취업했다.
명장공방 사업
이 사업은 대한민국 명장이 직접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기술전수를 통해 뿌리산업 및 전통기술이 사장되지 않고 후계자를 육성하여 우수 기술을 전수할 수 있도록 교육부가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전국 17개 학교에서 운영되는 사업이다. 본교에서는 소방화공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미 명장으로부터 귀금속 및 보석가공 기술을 전수 받고 있다.
일반계고 대상 직업교육위탁과정 운영 사업
이 사업은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위탁기관에서 전문교과 등을 수료하면 이를 인정하는 교육훈련 과정으로 자동차과에서 자동차정비 분야를 운영하고 있다.
자유학기제 진로체험센터 운영 사업
이 사업은 자유학기제를 운영하는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우리집 전등회로 구성하기, 전류와 전압분배, 전자회로 조립하기, 센서를 이용한 회로체험, 광섬유 조명만들기, 드론운전하기, 3D프린팅 만들기 등”의 20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2017년에는 14개 중학교에서 1,117명의 학생들이 참여를 희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