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종소개

  • 산업용로봇
  • 정보기술
  • 통신망분배기술
  • 배관
  • 프레스금형
  • 자동차정비
  • 귀금속공예
  • 게임개발
  • 보석가공
  • 실내장식
  • 3D프린팅
  • 드론
  • 직종명: 산업용로봇(Industrial Robot)

  • 2인 1팀으로 경기하며, 모바일로봇의 기계시스템을 조립, 설치 및 유지관리하고 로봇 제어 시스템을 장착, 운영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직종이다.
  • 직업범위

  • 모바일로봇 시스템의 제어 수행

    논리적 문제 해결

    모바일로봇의 기술자료에 따라 부분 조립

    모바일로봇 제어 및 지능 프로그래밍 설계 및 구현

    모바일로봇과 제어시스템의 연결

    심사위원이 제시한 일련의 문제 해결을 위해 모바일로봇이 올바르게 기능할 수 있도록 시운전

  • 직종명: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

  • 각종 전기재료 및 장비 등을 사용하여 전력전자 제어회로, 동력 배선, PLC 프로그램을 통한 전자기기의 제어시스템 등을 제어하거나 유지 및 관리하는 직종이다.
  • 훈련과정

    • 1학년

      시퀀스 기초

      PLC 기초

      패턴도 작성

    • 2학년

      시퀀스 응용

      PLC 응용

      PCB 작업

    • 3학년

      과년도 작업

      모의대회 작업

  • 졸업생 진로 현황

  • 한국열기산업 대표이사 1명

    삼성중공업 취업 1명

    고주파 분쇄기 대리 1명

    PCB패턴기 운영 1명

  • 직종명: 통신망분배기술(Telecommunication Distribution Technology)

  • 각종 통신기자재를 사용하여 기간통신망과 가입자통신망, 가입자간의 통신회선 등을 설치하여 음성신호, 동영상신호, 데이터신호 등을 송수신할 수 있도록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직종이다.
  • 훈련과정

    • 1학년

      광 융착접속

      4P UTP DIRECT/CROSS 케이블 만들기

    • 2학년

      광 함체 작업

      OFD, FDF 작업

      110블록, 패치판넬 작업

    • 3학년

      멀티미디어 분배함 및 가입자망 작업

      OTDR, 광 파워메타, DTX-1800 측정법

      전체작업 및 모의대회

  • 직종명: 배관(Piping)

    • (국가대표 선발전 과제)
    • (국제기능올림픽 대회과제)
    • (전국기능경기대회 과제)
    • (전국기능경기대회 모습)
    • 주어진 도면에 따라 제1과제(오배수관), 제2과제(가스관), 제3과제(냉온수관)를 구성하고 2, 3과제는 수압시험을, 1과제는 만수시험을 하여 완성도를 테스트하는 직종
    배관이라 함은 기체, 액체, 고체 또는 그 혼합물을 관(PIPE)과 부속품을 이용하여 일 정 장소에서 원하는 위치까지 기밀을 유지하여 원활히 이동시키는 계통(SYSTE)을 의 미하며, 배관재료와 부속품을 사용하여 생산설비, 위생설비, 난방설비 등에 필요한 냉 온수관, 가스관, 배수관, 통기관 등을 설치하는 직종
  • 작업 범위(전국기능경기대회)

  • 제1과제(3시간) : PVC관 본드조립 및 만수위 테스트

    제2과제(5시간) : 강관 밴딩, 나사조립, 가스용접 후 수압테스트

    제3과제(9시간) : 강관, 동관, PVC관 밴딩, 나사조립, 가스용접 후 수압테스트

  • 졸업생 진로현황(2014년 이후)

  • 현대중공업 3명

    대림대학교 산업설비학과 1명, 한국폴리텍Ⅱ대학 산업설비과 1명

    해성산업 1명, 유한프리시젼 1명

  • 직종명: 프레스금형(Press Tool Making)

  • 주어진 제품도면에 따라 블랭킹공정, 벤딩공정 등이 포함된 금형을(가동스트리퍼 구조)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설계하고, 직접 금형을 제작하여 제품을 타발하는 직종.
  • 직업범위

  • 설계공정은 Strip layout, Stripper plate, Guide plate, Die plate, 펀치다이펀(Side cutter, Blanking Punch, Blanking die편) 5개 부품으로 구성.

    스트립공정은 피어싱, 블랭킹, 노청, 사이드컷팅 및 벤딩의 조합으로 구성.

    제작공정은 기계가공(밀링, 연삭, 머시닝센터 가공 등), 수가공(줄, 드릴, 나사, 리머 가공 등) 조립 및 시험 타발 작업으로 구성.

    금형제작에 필요한 자동화 관련 직업으로 구성.

  • 과제수행

  • CAD시스템을 이용하여 Strip layout, Stripper plate, Guide plate, Die plate, 펀치다이펀(Side cutter, Blanking Punch, Blanking die편) 5개 부품을 설계할 수 있어야 한다.

    공작기계(밀링머신, 연삭기, 드릴링머신, 머시닝센터) 등을 사용하여 부품을 가공할 수 있어야 한다.

    수작업 및 조립작업을 통하여 금형을 조립하고 제품을 타발할 수 있어야 한다.

    CNC 프로그램작업 및 머시닝센터 작업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블랭킹펀치와 블랭킹다이편을 제외한 펀지가공은 와이어컷팅 가공하여 지급되며 나머지 부분만 가공하고 다이, 펀치 날 부분은 연마 완성한다.

    펀치 및 플래이트 외곽가공은 밀링 또는 연삭작업을 원칙으로 하되 수가공으로도 가능하다

    각각조립 완성된 다이세트를 지급되고 각 플레이트 가공중 와이어컷팅 가공 부분은 미리 가공하여 지급되며 블랭킹 부위는 반드시 머시닝센터를 사용하여 가공한다.

    Die plate 가공 중 Blanking 부위는 따로 분할다이 편으로 조립한다.

  • 과제별 작업시간

  • 순번 과제명 주요작업내용 시간 비고
    1 CAD 작업 금형부품 5 설계적업 2시간 30분(2회)
    2 머시닝센터 가공 머시닝센터 1시간 10분(2회)
    3 범용밀링 및 조립작업 범용밀링, 줄작업 1시간 20분(2회)
    4 CAM 작업 1시간 30분
    5 머시닝센터프로그래밍 1시간 30분
    13시간
  • 직종명: 자동차정비(Automobile Technology)

  • 자동차 전자제어장치 및 구성시스템에 고장진단 후 정비 등의 작업을 실시하는 직종
  • 훈련과정 : 매년 4월 지방대회, 8월 전국대회 실시

    • 1학년

      자동차 기초이론

      자동차 기초실습

    • 2학년

      자동차 심화 이론

      요소작업 실습

      기초 정비 실습

    • 3학년

      자동차 심화 이론

      자동차 응용 실습

      과년도 과제 실습

      모의 대회 실습

  • 졸업생 진로 현황

  • [2008년 졸업생]

    한국 폴리텍I대학 자동차과 1명 진학

    한국 폴리텍II대학 자동차과 1명 진학

    [2009년 졸업생]

    한국 폴리텍II대학 자동차과 1명 진학

  • 직종명: 귀금속공예(Jewely Craft)

  • 귀금속공예 직종은 합금된 귀금속을 각종 귀금속 가공공구를 사용하여 손작업으로 여러가지 형태의 신변장신구를 제작하는 직종이다.
  • 훈련과정 : 매년 4월 지방대회, 8월 전국대회 실시

    • 1학년

      귀금속공예와 기초실기

      귀금속 가공 기법

    • 2학년

      귀금속공예와 기초실기

      귀금속 가공 기법

      장신구 제작

    • 3학년

      귀금속공예와 기초실기

      귀금속 가공 기법

      장신구 제작

      대회도면 연습(브로치, 팬던트)

  • 졸업생 진로 현황

  • 대학 진학(귀금속 공예과) 및 취업(귀금속 브랜드 회사 취업)

  • 직종명: 게임개발(Game Programming)

  • 2D 기반의 프로그래밍으로 2D 그래픽(일러스트와 포토샵)을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고 Direct Sound로 게임의 소리를 구현하여 게임의 질을 높인다. 2D 배경과 3D 기반의 캐릭터를 조합하여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움직임을 좀 더 자연스럽게 만들어 게임의 완성도를 높여 게임을 만드는 직종이다.
  • 훈련과정

    • 1학년

      C Programming

      API Programming

      일러스트

      포토샵

    • 2학년

      C++ Programming

      API Programming

      3D MAX

      일러스트

    • 3학년

      3D DirectX

      3D MAX

  • 졸업생 진로 현황

  • 임준혁, 동양미래대학 전기시스템과

  • 직종명: 보석가공(Gem Craft)

  • 자연에 존재하는 원석 또는 합성석과 부수재료를 이용하여 굴절률과 임계각 등의 물리적 특성을 연마, 광택을 내는 작업을 거쳐 부가가치가 높은 상품 형태로 가공하는 기술을 터득하는 종목이다.
  • 훈련과정

    • 1학년

      보석 형태/부위별 명칭 숙제

      원석별 성질 및 최적 각도 숙지

      기계훈련 및 돕핑연습

      소모품별 용도 확인

      형태별 인덱스탐색 훈련

    • 2학년

      라운드 컷팅(초자&큐빅)

      팬시컷 컷팅(초자&큐빅)

    • 3학년

      라운드 컷팅(큐빅)

      팬시컷 컷팅(큐빅)

  • 직종명: 실내장식(Interior Design)

  • ㅇ 가전제품 및 생활용품 등의 아이템을 요구조건에 따라 아이디어의 구상단계(수작업)와 구체화단계(컴퓨터 작업)을 거쳐 제품의 형상을 창안하고 실제적인 이미지로 표현하는 직종이다.
  • 훈련과정

    • 1학년

      컨셉 및 스케치 훈련

      CAD 작업

      Photo Shop 작업

    • 2학년

      아이디어 스케치

      칼라링 작업

      Art Work

      Vertex와 Face, 3D 작업

    • 3학년

      렌더링

      판넬 작업

  • 직종명: 3D프린팅(3D Printing)

  • 직종명: 드론(Drone)